시중에는 파는 전구들 중에서 다양한 전구가 있는데요 오늘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전구 종류와 직접 구매한 e14 전구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며칠 전 단스탠드를 구매하면서 전구가 필요했는데요 처음으로 전구에도 사이즈가 여러 가지가 있고 디자인과 등급도 다양하다는 걸 알고 나처럼 모르시는 분들을 있을 것 같아서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전구 종류 몇 가지가 있을까?
요즘엔 조명을 잘해도 집안 분위기를 바꿀 수가 있어서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전구 종류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선택을 해서 설치를 하게 됩니다. 어떤 조명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빛깔과 효과는 다르기 때문에 우리 집의 디자인과 인테리어과 벽색상, 가구에 잘 맞춰서 전구 조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 분위기에 맞게 타입과 컬러를 잘 선택만 한다면 내가 원하는 실내 무드를 사는 내내 즐길 수 있답니다.
전구 종류는 백열전구와 LED전구 삼파장 전구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전구 종류는 각각의 장점이 있어 방마다 장소나 공간마다 분위기에 맞게 컬러를 선택하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백열전구, LED전구, 삼파장 전구
백열전구는 에디슨이 최초에 발명할 때 나온 노란색 전구로 특유의 따뜻한 컬러감으로 집안 분위기를 은은하게 비춰주기 때문에 저녁시간에는 정말 추천하는 전구색입니다. 허지만 수명이 짧고 전력 소비량이 많아서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단점이 있답니다. 과거는 집집마다 백열전구를 사용했답니다.
LED 전구는 현대사회에서 많이 사용하는 전구로 높은 수명과 에네지 효율이 좋아서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발열감도 적으며 그로 인해서 화재 위험도 없으며 친환경 소재로 인기가 많답니다. 최근에 분양되는 모든 아파트에 LED 전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삼파장 전구는 한 마디로 빛 퍼짐이 적어 불빛이 고르고 백열전구보다 소비량이 50%나 낮아 요즘에 시중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전구입니다. 단점은 수명이 갈수록 약해짐에 따라 빛도 어두워집니다.
전구의 크기
전구의 크기는 베이스라고 합니다. 베이스라는 의미는 전구를 연결하는 끝부분의 소켓 지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베이스에 따라 전구의 W도 달라집니다. 대부분 E26 전구를 기본으로 제품이 만들어지며 이 외 큰 소켓과 미니 소켓이 있습니다.
e14전구 전구색 VS 주광색
전구 크기에 미니 소켓이 있다고 했는데요 e14 전구가 바로 미니 소켓에 속합니다. 단스탠드를 구매하면서 e26 전구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제품을 받아보니 e14 전구었습니다. 부랴부랴 구매하여 e14 전구를 끼웠더니 이번에는 색상이 전구색이 아닌 주광색을 구매했던 거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인테리어 조명을 생각할 때 방마다 공간마다 가구나 물건들에 의해 전구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저희 집은 저녁을 위해 사용하는 스탠드로 주광색보다 전구색이 필요했습니다.
주문 실수로 재구매를 하게 됐는데요 이렇게 e14 전구도 한 가지 색만 있는 것이 아닌 에디슨 전구 디자인도 있고 주광색 컬러도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e14 전구에서도 W가 조금씩 다른데요 W숫자가 클수록 전구 빛이 밝아지니 구매하실 때 e14 전구로 들어가셔서 W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등급은 e14 전구 자체가 전기 소비량이 크지 않은 소켓으로 1등급이면 좋지만 2등급 3등급도 전기세가 크게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전구 종류와 조명 컬러나 전구 사이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전구마다 특징과 공간구조를 잘 체크하셔서 잘 어울리는 조명으로 빛을 활용해 우리 집을 이쁘게 꾸며보시길 바랍니다.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셀프장판 추천 장판 두께 차이 (0) | 2022.07.24 |
---|---|
엔틱 단스탠드 조명 너무 이뻐~ (0) | 2022.07.21 |
댓글